스토리지를 설치하다 보면 유독 뻑~ 이 잘나는 곳이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건물에 입주한 업체들에서 그런 사고가 자주 발생하죠.. 그럴때 마다 조언을 해 줍니다.
전기의 품질이 안 좋와서 그러는데요.. 로 시작해서 아무리 장황하게 설명을 해 줘도 화살은 저 한테 오더군요.
이 따위 제품을 갔다 줬냐 부터 시작해서 이 도덕넘...... 에고 에고..^^

이럴땐 바다문 HDD 때문에 지난 여름 생고생 했던건 번외로 치더라도 가슴이 답~답 하죠.

해서.. 그럴때를 대비하여 저의 무죄를 입증하는 필수 레어 아이템, 접지/역상 테스터기 입니다.
요걸로 테스트 해 보면 그런 장소 일수록 접지 불량인 곳이 태반 입니다.
접지부터 하세요! 라고 큰 소리 칠 수 있는 저의 무기인 거죠.^^




간단하게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저희 사무실 바닥 콘센트 박스 입니다.






황색과 적색에 불이 들어 옵니다, 접지 잘 되어 있으며 전기 공사가 제대로 된 사례 입니다.






뒤집어 연결하면 녹색과 적색에 불이 켜지면서 역상을 표시해 줍니다. 저렇게 연결하면 안되는거죠.
날림으로 전기 설계 한 건물에 가 보면 저렇게 LIVE(전류인입) 선 과 NEUTRAL 선이 뒤집어 진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게 벽에 매입된 콘센트 박스라면 플러그를 뒤집어 연결하면 되지만 저런 바닥 콘센트나 아예 벽 속에서 라인 자체가 잘못 연결된 경우라면 답이 없습니다. 그런 경우 배선 공사 다시 해야 가전 제품이나 고가 장비에 부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전기 공사는 필히 자격증 소지자에게 맡기시길 바랍니다.




아뭏튼, 저희 사무실은 정상이라 바로 연결 했습니다.






정상적인 연결이며 접지도 잘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역상이고 잘못된 연결 입니다.




좋은 케이블(?)은 친절하게도 LIVE(전류인입) 와 NEUTRAL 라인을 표시해 줍니다.




이런 멀티탭은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접지 불량 이라고 불 3개가 모두 켜졌습니다. 싸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유독 시스템이 불안하고 디스크가 잘 나간다면 한 번쯤 테스트 해 보시는건 어떨지요? ^^







부가적으로 AC(교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해 보겠습니다.

일단.. 우리나라 가정에 들어오는 전력은 단상 교류 입니다.
교류는 극성이 초당 60회(60Hz) 교차 하는데 전자 기기에 장착된 정류회로(브릿지 다이오드)에서 이걸 DC로 잡아주죠, 이 과정을 거친 다음 기기에 +,- 공급해 주게 되므로 AC 플러그를 아무렇게나 꼽아도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

여기까지 다 아시겠죠.^^ 그러나...

전력선 중에서 하나는 기준 전압을 잡아 주고 다른 하나로 220V 만큼 높게 전압을 걸어 전력이 형성되게 만듭니다.
그래서 테스터기 한 선과 대지의 전압을 찍어보면 한 가닥은 220V, 다른 한 가닥은 0V가 나오게 되는거죠.

저 조그만 장비가 그 걸 찾아주는 역활을 하는 겁니다. 덤으로 접지 여부까지 알려 주니 고마울 따름이죠..^^
흔히 이 때문에 한 가닥만 만질 경우 감전되지 않는다고들 하는데 부하에 연결된 전원을 만진다면 몹씁일을 당하게 되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플러그에도 방향이 있다는건 쉽게 말해 AC(교류)는 +극과 -극이 구분되어 있는게 아니라 전위가 높고 낮은거만 있다고 생각 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전위는 높은쪽에서 낮은쪽으로 흘러야 되는데 Ground가 좋지 못하면 루프가 생기게 되죠. 뭐든지 흐르지 못하고 계속 머물게 된다면 좋을게 없겠죠.

건물 내부 벽에서 부터 두 상이 뒤죽박죽 썩여 있거나 플러그 여러개를 서로 다른 방향으로 꼽아 사용할 경우 어떻게 될까요? ^^


Posted by TONYSTYL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테스터 구매자 2009.11.20 2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글 읽고 하나 구매했는데요. 사용하다가 의문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동그란 모양의 큰 플러그는 그나마 플러그의 위아래 좌우를 어느정도 구분이 가능한데요. 반면에 접지가 없는 납작한 모양의 플러그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은 플러그의 방향을 어떻게 구분하여 콘센트에 꼽아야 하는 건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2. Favicon of http://www.tonystyle.com BlogIcon tonystyle 2009.11.21 16: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통 납작한 모양 제품의 경우 제품을 분해해 보면 트랜스가 아닌 SMPS를 사용하는 스위칭 타입의 전원을 채택한 모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제품의 뚜껑을 열었을때 휴즈쪽으로 연결된 쪽이 L측 이고 휴즈와 연결이 안된쪽이 N측 입니다. 빨간색 매니큐어등을 이용해 플러그쪽에 마킹을 해주시면 나중에 사용할때 혼돈을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네요. 가끔 친절하게 표식을 해 둔 제품들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찾아보기 힘들죠^^

  3. kpp 2015.04.03 1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역상이라는게 3상에서 적용되는게 아닌가요?
    저 제품의 역상에 불이 들어오면 말그대로 접지가 되었냐? 안되었냐?의 신호로 알고 있습니다.
    단상 2선식의 가정집에서 역상이 존재한다면 기기들의 플러그의 제대로
    꼽지 않으면 오동작으로 인해 고장이 나야합니다. 특히 냉장고 처럼 컴프레서가 있는 제품은 반대로 돌수있으니 더 그렇죠.
    그래서 3상에서는 역상으로 인해 오동작으로 고장날수 있는 냉장고 제품들에 역상으로 인해 컴프가 반대로 돌아 고장날수
    있기에 자체적으로 감지 회로도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만약 단상에서도 역상의 문제가 생긴다면, 의무적으로 기기나 전원 플러그에 표기를 해야 맞겠죠.
    또한 벌써 전원이 켜짐과 동시에 동작에도 문제가 생길수도 있을꺼 같습니다.

  4. 히히 2015.04.22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벽에 있는 콘센트에 테스터기를 꽇을때 LED가 있는 방향이 위로 가게 해야 하나요? 아님 아래로 가게 해야 하나요? 위로 가게 꽃았을때 연결에 LED가 들어 왔다면 우측이 LIVE인가요? 또한 위 사진의 검은색 코드의 선이 아래 방향으로 했을때 코드의 우측 핀이 LIVE 인가요? 막상 테스터기를 구입하고 위아래가 헷갈려서 블로그 글을 몇개 검색하여 읽어 보니 테스터기의 방향이 위아래 제각각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혼란 스럽네요. 미리 감사 드립니다.